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학교특색사업

역점교육 1

생각하는 힘을 기를는 독서교육

가. 목적

독서와 토론을 통해 논술 능력과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마음을 기르고자 한다.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표현력을 필요로 하는 미래사회 인재의 핵심역량인 논술은 암기위주나 주입식 교육으로는 발달되지 않는다. 즉, 다양한 독서를 통한 배경지식의 활성화와 활발한 토론을 통하여 생각을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조직하고 표현할 수 있게 해야 발달하는 과정인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논술교육은 독서를 바탕으로 하여, 생각나누기의 토론과정을 거쳐 재미있는 글쓰기로 진행되어야 한다.

1. 지성요소별 독서 토론 수업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독서 교육의 질적 향상 도모

2. 타인의 생각을 존중하고 자신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제시하며 궁극적으로 독서토론을 통한 생각하는 힘 기르기

3. 학생들이 토론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공동체적 관점에서 판단하는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기

나. 추진 방침

1. 학년별 국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토론 논술 지도 단원을 추출하고 재구성을 통한 토론 논술 교육 과정을 계획한다.

2. 토론 및 독서 교육과 논술 교육 지도 방법에 대한 교사의 연수를 실시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기른다.

3. 각 교실에 독서 환경 조성을 조성하고 매일 독서 시간을 확보하며 다양한 독후 활동을 안내한다.

4. 다양한 방법으로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하고 토론 환경 조성을 위해 토론의 규칙, 토론의 방법, 토론자의 역할 등을 학급에서 창체 시간을 활용하여 많은 어린이들이 경험하도록 지도한다.

5. 1, 2학년은 학급 담임이 책읽어주기를 통한 독서이야기 나누기로 진행하고 4~6학년까지는 국어시간을 활용하여 수석교사 중심의 다양한 독서 토론 방법으로 운영되도록 한다.

역점교육 2

오(5)!사랑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가. 목적

- 교육 공동체들이 세계인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중점 추진 과제를 함께 선정한다.

- 학생 인성 교육을 학부모, 교직원, 학생과 함께 전개하여, 학생들이 기본 생활에 대한 바람직한 의식과 행동을 갖게 한다.

- 세계화․정보화 21세기를 주도할 어린이들에게 남과 더불어 살아가고 민주정신과 기본 생활 습관, 민주 시민 의식을 함양하고 건전한 가치관을 지니며 성장하도록 체험 중심 교육에 힘쓴다.

- '존중·배려'·나눔?이 있는 행복한 학교를 만든다.

나. 기본 방향

- 인성교육은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는 인간교육, 옳고 그름을 알고 올바른 판단을 내려 행동을 실천시키는 인격교육, 자기와 타인과 관계에 대해 올바른 생각과 행동 양식을 지니도록 돕는 심성교육이어야 한다.

- 인성교육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삶을 소중하게 여기면서 남을 생각하고 존중하는 삶을 실천하도록 돕는 교육이어야 한다.

- 인성교육은 도덕적 품성 도야와 예술적 심성 고양으로 삶의 질을 높이도록 돕는 교육이어야 한다.

역점교육 3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교육

가. 목적

1.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교육을 통해 자기이해, 진로탐색 및 진로개발 역량의 토대 마련

2. 일과 직업의 의미와 역할, 직업세계의 다양성과 변화를 이해하고 일에 대한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형성

3.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바른 학습 태도를 가지며 다양한 방법과 체험을 통해 직업 정보를 탐색하는 능력 신장

4. 자기 이해와 다양한 진로탐색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계획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의사결정과 계획수립 역량 신장

나. 방침

1. 교과학습,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진로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

2.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와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진로교육을 실시

3. 진로의 날을 운영하여 학년별 특색 있는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

4. 오(5)!사랑 인성교육의 나 사랑교육과 연계하여 학생 자신의 성향과 진로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함

5. 학생․학부모에 대한 진로교육 연수 기회를 늘려 자녀들의 적성을 고려한 올바른 진로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함

특색교육 1

감성을 기르는 문화 ·예술 교육

가. 목적

1)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창의적 사고와 감성 체험의 기회 제공

2)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으로 교육 격차 해소

3) 지역연계 체험중심의 예술교육강화로 즐기고 나누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실현

4) 문화예술 수업을 통한 창의 지성․인성 교육 실현하고 나아가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함

5) 즐기고, 나누고, 표현하는 문화예술 활동으로 일상 속의 문화예술 교육의 활성

6) 공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꿈과 끼를 펼치는 체험과 표현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특색교육 2

함께 의논하고 실천하는 자치활동

가. 목적

1) 자율적 참여와 소통을 통해 자율과 책임의 민주 시민 육성

2) 수평적 소통과 집단 지성을 통해 교육 공동체가 모두 만족하는 민주적인 학교 문화 조성

3) 구성원의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치능력 함양

특색교육 3

어울림과 행복이 가득한 또래 놀이 '다함께 놀자'

가. 목적

1) 급격한 도시화, 과도한 학습으로 인해 지나친 개인주의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

2) 또래 친구들끼리 서로 공감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온전한 놀이의 장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음

3) 비는 시간에 잠깐 노는 것이 아닌 교육 과정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놀 수 있는 여건 조성

4) 다양한 또래 놀이 활동을 통해 친구의 소중함을 깨달으며 건강체력을 향상시켜 행복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유도함